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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2:17

터키 소매시장 2008년 불황지속


□ 터키 소매시장 2008년 불황 지속

 
 ○ 세계적인 유동성 위기와 터키 국내 시장의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2007년 이후 지속돼 온 터키 소매시장의 불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관계자들의 우려가 커져가고 있음.
 

 ○ 2007년도 터키는 세계적인 유동성 위기와 함께 터키 내 대선 및 조기 총선 등 정치 위기가 지속되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내수 시장이 위축되기 시작한 바 있음.

  - 특히, 현재는 일단락됐지만 2008년 상반기 집권여당 폐쇄소송과 같은 정치 위기 상황이 계속되면서, 불확실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여왔음.

 
 ○ 터키 소매업협회에서 발표한 2008년 소매시장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7월 소매점 매장 1sqm당 이윤은 전년동기대비 오히려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일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런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터키 내 의류·액세서리·화장품 소매점 등은 지난해와 동일하거나 오히려 10% 정도 낮은 가격으로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실제 터키 내 유력한 의류 소매점 중 하나인 Ipekyol·Kigili 등 관계자들은, 판매실적 확대를 위해 가격인하 조치를 단행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러한 상황이 2009년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기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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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8.10.13 12:54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Abercrombie & Fitch 2011.09.20 11:5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Style industry attracts several teenagers in these modern times not simply as a result of it's a instead new occupation, but in addition it's always intended to recognise person's likes within the subject of style. Apart from, it truly is very a high-paid career right now. Any time a younger individual decides to link her or his activity considering the style community not a single thing comes to thoughts apart from 1 its factor - vogue style and design. Almost certainly, very few men and women in fact understand that it is a separate subject of vogue sector. Believe it or not, you can find a good amount of other professions and specialties in as well as designing outfits, pattern, online marketing, merchandising, and so on.

  3. Abercrombie & Fitch 2011.09.20 12: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Style industry attracts several teenagers in these modern times not simply as a result of it's a instead new occupation, but in addition it's always intended to recognise person's likes within the subject of style. Apart from, it truly is very a high-paid career right now. Any time a younger individual decides to link her or his activity considering the style community not a single thing comes to thoughts apart from 1 its factor - vogue style and design. Almost certainly, very few men and women in fact understand that it is a separate subject of vogue sector. Believe it or not, you can find a good amount of other professions and specialties in as well as designing outfits, pattern, online marketing, merchandising, and so on.

2008.10.12 22:14

터키 국가 일반개요


유럽(EUROPE) > 터키(TR/TURKEY)
   
   국가개요
지 리 위   치

흑해 및 지중해 연안

면   적 780,580 km2
기   후 지중해성 및 해양성 (해안지방), 대륙성 (내륙지방)
수   도

앙카라 (Ankara)

국   경

아르메니아 268 km, 아제르바이잔 9 km, 불가리아 240 km, 그루지아 252 km,
그리스 206 km, 이란 499 km, 이라크 352 km, 시리아 822 km

국 민 인   구

71,158,647 명 (2006.7. 추정)

민   족

터키 80%, 쿠르드 20%(추정)

종   교 이슬람교 99.8% (대부분 수니파), 기타 0.2% (대개 기독교나 유대교)
언   어

터키어 (official), 쿠르드어, 딤리어(자자어), 아제리어, 카바르디아어                 

평균수명 72.88 년(2007 추정)                              
문 맹 률

13% 미만 (2004 추정)                                                          

정 부 정부형태

내각책임제 (대통령제 가미)      

국가원수

- 대통령: Abdullah GUL(2007년 8월~)

행정구역

81개의 주(il): Adana, Adiyaman, Afyonkarahisar, Agri, Aksaray, Amasya, Ankara, Antalya, Ardahan, Artvin, Aydin, Balikesir, Bartin, Batman, Bayburt, Bilecik, Bingol, Bitlis, Bolu, Burdur, Bursa, Canakkale, Cankiri, Corum, Denizli, Diyarbakir, Duzce, Edirne, Elazig, Erzincan, Erzurum, Eskisehir, Gaziantep, Giresun, Gumushane, Hakkari, Hatay, Icel (Mersin), Igdir, Isparta, Istanbul, Izmir (Smyrna), Kahramanmaras, Karabuk, Karaman, Kars, Kastamonu, Kayseri, Kilis, Kirikkale, Kirklareli, Kirsehir, Kocaeli, Konya, Kutahya, Malatya, Manisa, Mardin, Mugla, Mus, Nevsehir, Nigde, Ordu, Osmaniye, Rize, Sakarya, Samsun, Sanliurfa, Siirt, Sinop, Sirnak, Sivas, Tekirdag, Tokat, Trabzon (Trebizond), Tunceli, Usak, Van, Yalova, Yozgat, Zonguldak

독 립 일

1923년 10월 29일(오토만 제국의 몰락. 터키공화국 선포)  

국제기구 가입

ADB (nonregional members), Australia Group, BIS, BSEC, CE, CERN (observer), EAPC, EBRD, ECO, EU (applicant), FAO, IAEA, IBRD, ICAO, ICC, ICRM, IDA, IDB, IEA, IFAD, IFC, IFRCS, IHO, ILO, IMF, IMO, IMSO, Interpol, IOC, IOM, IPU, ISO, ITSO, ITU, ITUC, MIGA, NATO, NEA, NSG, OAS (observer), OECD, OIC, OPCW, OSCE, PCA, SECI, UN, UNCTAD, UNESCO, UNHCR, UNIDO, UNIFIL, UNMIS, UNOCI, UNOMIG, UNRWA, UNWTO, UPU, WCO, WEU (associate), WFTU, WHO, WIPO, WMO, WTO, ZC

경 제 화   폐

Turkish lira (TRY)                        

GDP

3,886 억달러 (2007 추정)
(농업: 8.9%, 산업: 30.8%, 서비스업: 59.3%, (2007 추정))

1 인당 GDP

6,876.735 달러 (2008추정)       

GDP(ppp)

6,677 억달러 (2007 추정)

1 인당 GDP(ppp)

9,400 달러 (2007추정)                 

GDP 성장률

5.1% (2007 추정)

실 업 률

9.7%의 실업률과 4%의 불완전고용 (2007 추정)                     

물가상승률

8.5% (2007 추정)

수 출 수 출 액

1,105 억달러 (2007 추정)

주요 수출국

독일 11.3%, 영국 8%, 이탈리아 7.9%, 미국 6%, 프랑스 5.4%, 스페인 4.4% (2006)

주요 수출품

의류, 식료품, 섬유, 운송장비, 금속, 화학품

수 입 수 입 액

1,569 억달러(2007 추정)

주요 수입국

러시아 12.8%, 독일 10.6%, 중국 6.9%, 이탈리아 6.2%, 미국 4.5%, 이란 4% (2006)

주요 수입품

기계, 화학제품, 연료, 운송장비  

환 율 (US달러당)

YTL 1.319 (2007), 1.4286 (2006), 1.3436 (2005), 1.4255 (2004), 1.5009 (2003)  

회계연도

1월 1일 - 12월 31일

국가
약호

TR

국제
전화
코드

312 (앙카라)
90  (이스탄불)

시 차

GMT +2 (한국시간 -7)

  자료원: CIA, "The World Factbook", IM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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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bercrombie & Fitch 2011.09.20 12:0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Style industry attracts several teenagers in these modern times not simply as a result of it's a instead new occupation, but in addition it's always intended to recognise person's likes within the subject of style. Apart from, it truly is very a high-paid career right now. Any time a younger individual decides to link her or his activity considering the style community not a single thing comes to thoughts apart from 1 its factor - vogue style and design. Almost certainly, very few men and women in fact understand that it is a separate subject of vogue sector. Believe it or not, you can find a good amount of other professions and specialties in as well as designing outfits, pattern, online marketing, merchandising, and so on.

2008.10.12 22:07

터키 여행안내

http://www.hoteltravel.com/kr/turkey/guides.htm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중간 지역에 위치한 터키는 대조와 풍부한 문화가 매력적인 여행지입니다. 현대화로 급성장중이나, 여전히 동양과 아라비아의 신비는 그대로입니다. 훌륭한 요리, 놀라운 건축물, 아름다운 해변과 활기찬 상점가로 인기있는 국가입니다. 이스탄불의 고대 도시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보스포러스 다리로 유명합니다. 노아의 방주를 찾아 아라랏산을 오르거나, 지중해와 흑해의 햇볕이 내리쬐는 해안을 거닐거나, 고대 지하도시와 돌을 깎아 만든 교회 등을 탐험하면서 터키의 이국적인 풍모를 만끽하세요.   터키 안내   터키 도시 정보* 터키에 대하여..* 터키에서의 어린이를 위한 액티비티 이스탄불 그랜드 바자 터키 크루즈 터키의 성 톱카피 팔래스 터키의 골프 더 그레이트 터키 워크 리시안 웨이 터키욕 갈라타사리 하맘 터키 래프팅 터키의 강 터키에서의 스키 터키 와인 터키 음식 터키의 라키 터키 쇼핑 터키산 카펫 터키 축제 터키 문화 안작 데이 쿠르반 바이라미 터키 역사* 터키 지도 터키 관광* 터키에서 해봐야할 10가지* 월링 더비쉬* 보스포러스 크루즈* 터키 트랙킹 투어* 터키로 가는 항공편 터키 공항 터키 철도 터키 페리 항구 터키 여행 포럼 터키 입국절차* 터키 여행 팁* 터키 비자* 터키 화폐* 터키 기후* 터키 시간* 터키 날씨 정보*   도시 안내   이스탄불 여행 * http://www.hoteltravel.com/kr/turkey/guide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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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1:55

터키관광에서 꼭 해야할 일

 

앙카라

앙카라는 이스탄불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방문해 볼 가치가 있는 도시입니다. 주요 관광지에는 비잔티움 시대에 언덕에 지어진 요새인 히사르가 있으며, 이 곳에서 앙카라 시의 아름다운 전경을 볼 수 있습니다. 앙카라는 로마가 통치할 당시 매우 중요한 도시였으며, 시내근교에 수많은 로마 유적지가 있습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자주 가는 관광지로는 에페소스(구 이오니아)가 있으며, 이 곳은 그리스와 로마 제국에 의해 통치되었던 곳으로 수많은 유적지가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그리스 세계에서 칠 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다이아나 신전이 있으며, 여전히 아름다운 모습으로 보존되고 있습니다. 앙카라는 하루 정도 투자하여 이 곳에 있는 다양한 유적지들을 쉽고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안탈리아

매력적이고 인기 있는 휴양 도시인 안탈리아는 지중해 연안의 절벽에 위치한 도시로 성벽으로 둘러 쌓인 아름다운 구 시가지와 항구, 칼레이치, 하드리아누스 문 , Kesik Minare 와 Yivli Minare 모스크, Hidirlik Kulesi, 로마 타워, 고고학 박물관이 있습니다. 또한 안탈리아 북부에 있는 로만 수로는 터키에서 가장 뛰어난 수로입니다.

보드룸

보드룸은 역사의 아버지인 헤로도토스의 출생지로 남부 에게해에서 가장 아름다운 휴양 지역입니다. 두 개의 항구 사이에 있는 보드룸에는 15세기의 십자군 용사의 성인 성 피터가 있으며, 현재는 아름다운 수중 고고학 박물관이 들어서 있습니다. 보드룸의 또 다른 관광지에는 고대 세계에서 일곱 가지 불가사의 중 하나인 할리카르낫소스의 영묘가 있으며, 지금은 많이 훼손되어 있는 모습으로 남아있습니다.

보스포러스

좁은 해협이 아시아와 유럽을 가르고 있는 화려한 보스포러스는 역사적으로나 상징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이 곳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스탄불의 마천루를 볼 수 있으며, 규모가 큰 두 개의 연결된 다리 아래에서는 투어 보트와 페리, 낚시 배들이 떠다니고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투어는 19세기 술탄의 궁전인 돌마바흐체 궁전과 같은 일부 주요 건물에 잠깐 정차합니다. 아시아 연안과 가까운 위스퀴다르(스쿠타리)는 크림 전쟁이 일어났을 때 프로렌스 나이팅게일이 병사들을 치료한 곳이며, 이 외에 오스만의 아름다운 여름 궁전인 Beylerbeyi, 맛있는 해산물 레스토랑이 많이 있는 마을들과 19세기에 귀족들이 지은 아름다운 옛 맨션들이 있습니다. 보스포러스를 가로질러 희미하게 Anadoluhisar 와Rumelihisar와 같은 오스만 성들과 일부 비잔티움 성들이 보입니다.

카파도키아

앙카라 남동부에 위치한 카파도키아는 터키 관광에서 꼭 보아야 하는 곳입니다. 카파도키아는 원뿔모양의 돌들과 뾰족한 봉우리, 유연한 모양의 골짜기, 기원전 400년의 화산 바위들, 수세기 동안 도망쳐 온 사람들의 거주지였던 복잡한 동굴 등이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지정인 괴레메 국립 공원도 카파도키아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관광지이며, 이 곳에는 화려한 프레스코 화법으로 그린 돌로 만든 비잔티움 교회들이 30개 이상이 있습니다. 또한 400개 이상의 지하 도시도 있으며, 그 중 가장 크고 매력적인 두 개의 지하도시에는 Kaymakli와Derinkuyu가 있습니다. 이 지하도시는 8층 높이에 수백 명의 사람들이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와 공공장소, 길거리가 있습니다.

다르다넬스

지중해로 연결되는 좁은 해협인 다르다넬스 해협에는 세계 1차 대전 당시 악명 높았던 갈리폴리가 있습니다. 다르다넬스의 내륙 도시에는 에디르네와 트라키아, 부르사, 마르마라와 같은 역사 도시가 있으며,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에디르네에 있는 Selimiye Camii는 터키 제국 당시 미마르 시난의 대표적인 걸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리폴리 남부 지방과 고대 트로이 유적도 관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스탄불

세계에서 유일하게 두 개의 대륙에 걸쳐있는 도시인 이스탄불은 활기찬 국제적인 도시입니다. 이스탄불의 화려한 과거에서 남겨진 수많은 궁전과 모스크, 교회, 박물관이 있으며, 혼잡한 바자르와 화려한 도시의 삶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은 세 개의 도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스탄불의 구 시가지에는 수많은 공원과 정원이 있습니다. 수백 개의 아름다운 관광지 중 가장 유명한 곳은 톱카피 궁전으로 이 곳은 오스만 술탄의 화려한 궁전으로 마르마라 해와 보스포러스 해의 전경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교하게 장식한 블루 모스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여섯 개의 첨탑이 있는 모스크입니다. 이 외에 넓은 돔이 있는 아야 소피아는 536년에 지어진 비잔티움 성당이였으며 후에, 모스크로 쓰였다가 현재는 박물관과 운동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336년에 만든 예레바탄 사라비는 비잔티움 저수지로 코린트 양식의 기둥이 떠받치고 있습니다.


상업 중심지인 그랜드 바자르는 여전히 쇼핑을 좋아하는 관광객과 구경하기 좋아하는 관광객에게 매력적인 곳으로 골든 혼의 좁은 입구를 따라 계속 걸어가면 카리예 카미가 나오며 이 곳은 현존하는 비잔티움 모자이크 중 최고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골든 홈을 건너면, 현대적인 이스탄불인 베요글루이 나오며, 이 곳은 13세기 외국인들의 거주지였던 곳으로 현재는 수많은 레스토랑과 호텔, 현대적인 상점이 있으며, 탁심 근처에 있는 현대적인 지역은 문화 중심지이자 박람회 장소입니다.

이즈미르

호메르의 출생지인 이즈미르는 터키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자 에게 해에 있는 주요 항구 도시이며, 계단식 산등성이로 둘러 쌓인 굽은 만에 위치한 현대적인 도시입니다. 대 지진과 대 화재로 인해 구 스미르나에만 일부 터키 인이 거주하며, 그 곳에는 4세기에 파고스 산 꼭대기에 지어진 요새인 카디페칼레가 있습니다. 카디페칼레에서는 아름다운 이즈미르의 전경과 이즈미르 만, 로마 아고라를 볼 수 있으며, 로마 아고라에는 잘 보존된 포르티코와 아르테미스 신전, 포세이돈 신전이 있습니다.

코냐

과거에 거대한 Tuz Gölü 소금 호수였던 앙카라로부터 남쪽으로 내려가면, 고대 도시 도시이자 터키의 정신적 지주 도시인 코냐가 나옵니다. 코냐는 Mevlana Tekkesi의 고장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인이자 탁발 수도승의 절차를 집편한 Mevlana Celâddin Rumi의 수도원과 영묘가 있습니다. 또한 코냐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탁발 수도승의 의식을 볼 수 있으며, 화려한 이 의식은 인간의 삶이 어떻게 순환하는 지를 보여줍니다. 13세기에 지어진 Alâeddin 모스크와 현재는 세라믹과 타일 박물관으로 바뀐 Karatay Medrese, 코냐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인Iplikci 모스크도 코냐에서 빼놓을 수 없는 관광지입니다. 코냐 남부에 있는 Catalhöyük마을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마을로 기원전 6000년에 생긴 곳입니다.

셀주크

에페수스(현대 셀주크)의 로마 도시와 헬레니즘 양식이 남아있는 셀주크는 기원전 13세기에 생겼다고 추측하고 있으며, 다시 복원되어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고대 도시 중 한 곳입니다. 셀주크의 주요 관광지에는 성 바울이 에페수스 인들에게 설교했던 장소인 그랜드 디터와 2세기의 세라피 신전, 우아한 하드리안 신전, 켈수스의 방대한 도서관과 같은 규모가 큰 고고학 장소가 있습니다. 또한 성모 마리아의 안식처였던 Meryemana는 에페수스와 가까운 불불 다기(나이팅게일 산) 산에 있는 작은 골짜기에 위치합니다.


꼭 해야 할 일

아스펜도스 국제 오페라와 발레 페스티발에 참여해 보세요.

6월과 7월 사이에 열리는 이 축제는 아스펜도스 시에서 주최하며, 2세기에 지어진 화려한 고대 원형 경기장에서 행사합니다.


탁발 수도승을 구경해 보세요.

14세기의 유명한 시인인 루미가 만든 Mevlevi Order에서는 회전하는 춤인 세마를 볼 수 있습니다. 화려한 의식인 탁발 수도승은 인간의 삶이 어떻게 순회하는지를 보여주며, 처음으로 이 의식을 기원한 코냐와 이스탄불에서만 이 의식을 볼 수 있습니다.

터키에서 카페트를 사세요.

터키의 카페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페트는 길거리에 있는 바자르와 공장, 진열실에서 살 수 있으며, 터키를 관광하는 동안 카페트 진열실이나 공장을 방문할 기회가 많이 주어집니다. 그 곳에서는 염색한 울과 실크의 초기 단계에서 손으로 카페트를 짜는 모든 과정을 볼 기회가 주어지며, 투어 마지막에 카페트 쇼가 진행되어 관광객이 카페트를 사고 싶게끔 만듭니다. 그리고 이 곳에서 손으로 짠 카페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산에 오르기.

아나톨리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아라라트 산에는 3250m의 높이에서부터 5165m의 높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맥과 봉우리가 있어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가 하이킹할 수 있습니다. 하이킹 하기 전에 터키 산악 협회에서 필요한 허가를 얻어야 하며, 더 자세한 정보는 www.climbararat.com 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스포러스에서 크루즈를 타 보세요.

좁은 해협이 아시아와 유럽을 가르고 있는 화려한 보스포러스는 역사적으로나 상징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이 곳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스탄불의 마천루를 볼 수 있으며, 규모가 큰 두 개의 연결된 다리 아래에서는 투어 보트와 페리, 낚시 배들이 떠다니고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투어는 19세기 술탄의 궁전인 돌마바흐체 궁전과 같은 일부 주요 건물에 잠깐 정차합니다. 이국적인 여행이 될 수 있는 보스포러스의 크루즈를 꼭 타 보시기 바랍니다.

지중해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수상 스포츠를 즐겨 보세요.

이즈미르 해안은 물이 매우 따뜻하여 일반 수영에서 윈드서핑, 워터 스키, 세일링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경험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래프팅을 해 보세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터키에는 하얀 물살을 가로질러 래프팅하기에 매우 이상적인 강들이 일부 있습니다. 코러 강은 전문 래프터들이 인정하는 세계 10대 안에 드는 강이며, 그 외에 달마만 강과 코프루 강, 자만티 강과 같은 상업용으로 래프팅하는 곳이 있습니다.

트랙킹을 해 보세요.

터키의 오염되지 않은 자연과 산, 고원, 마을, 고대 유적지를 도보로 여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긴 도보인 Lycian Way는 페티예와 안탈리아 사이에 약 500km에 이르는 도로로 이 곳에서 산책하면 터키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파묵칼레를 관광해 보세요.

고대 로마 인들은 이 지역에 불가사의한 치료용 물이 있어 성스러운 곳이라고 생각했으며, 스파를 민간 치료 요법으로 이용했습니다. 파묵칼레에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지정인 히에라폴리스의 로마 도시 유적이 있으며, 그 외에 로마 건축물들이 있습니다.

터키탕에서

하맘로 불리는 터키탕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터키의 역사적인 하맘 중 한 곳에 방문하여 잊을 수 없는 느낌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스탄불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하맘은 베요글루에 있는 갈라타사레이 하맘과 술타나흐메트에 있는 카갈로글루 하맘이 있으며, 교외에 있는 하맘은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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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Nakyong 2010.09.25 19:2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터키 친구가 생겨서 최근 터키에 관심을 가지던 중에 좋은 블로그 방문했네요. 이 글도 참 좋습니다.

2008.10.12 21:48

터키 정보통신 투자 잠재력 이유는무엇인가?

터키 정보통신 산업도 무한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


첫째는 터키의 빠르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터키는 25년째 평균 7%대의 경제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05년에는 7.4%, '06년 6.1%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물가상승률은 ‘05년과 ’06년에 각각 7.7%, 9.6%를 기록하고,

‘07년에는 8%대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터키의 안정적 경제성장은

세계의 많은 기업들의 투자 러쉬(Rush)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터키의 외국인 투자는 ‘06년 200억달러,

’07년에는 약250억달러를 기록했다고 접하였습니다.


둘째,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지정학적 요충지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산업 물류적 측면만으로 보아도 신흥시장 개척을 통한

터키의 경제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역동적인 젊은층이 많다는게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매우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터키의 인구가 7,300만명으로 알고 있는데,

이 중 60%가 30대 미만이라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젊은이들은 나라의 국부 중 국부입니다.

특히 신기술 친화적인 젊은이들이 정보통신분야의 성장을 이끌어갈

원동력이 될 것은 자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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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1:43

터키 정보통신 관련정책

□ e-Transformation Turkey Project


 o 2002년 터키의 장기적인 문제인 재정안정, 공공행정관리, 농업 및 제조, 사회적 보안관리 등에 대한 종합대책을 위해 Immediate Action Plan을 추진


 o Immediate Action Plan의 공공행정개혁 부분으로써, 정보화사회 이슈가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선언되었으며, 터키를 정보사회로 전환시키고 정보화 사회를 가속시키기 위해 2003년 e-Transformation Turkey Project가 추진


 o 프로젝트의 주요목표

  - ICT 관련 정책, 법규 및 규제의 수정과 보완

  - ICT를 활용한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시민 참여 메커니즘 개발

  - 공공 행정의 투명성 개선

  - ICT 활용도 확대를 통한 정부 서비스 개선

  - ICT 활용 확산

  - 중복 투자 방지를 통한 공공 IT프로젝트 개선


 o 위와 같은 목표달성과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터키 정부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해 Information Society Department를 설치하였으며, 프로젝트 총괄책임은 수상실(Prime Minister) 산하에 국가기획기구(SPO : State Planning Organization)가 담당


 o 단기 실행계획(STAP : Short Term Action Plan : 2003-2004) 추진

  - 8개 부분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 Strategy, e-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e-Health, e-Commerce, Standardization,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Security, Legislation, e-Government




□ 8차 개발 계획(8th Development Plan 2001-2005)


 o 터키정부의 경제개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는 8차 개발계획에서 ICT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정책과 원칙, 그리고 목표를 명시

        ※자료 : 터키 8차개발계획(8th Development Plan 2001-2005)


 o 주요 목표

  - ICT 분야가 전략적 분야로 육성하기 위해 동 분야에 우선순위가 주어질 것

  - 통신정책의 주요 목표는 서비스 능력을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 복지 수준을 향상

  - IT분야의 R&D활동 지원

  - 모바일 분야의 급속한 발전을 지속시켜, 3세대 및 포스트-3세대 분야가 이동통신 산업구조를 더욱 강화할 것

  - 민간부분의 수요충족을 고려하여 인터넷 서비스 개발을 국가적인 장려

  - 전자상거래 개발 모니터링

  - 데이터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적인 규칙과 표준의 틀 내에서 연구 진행

  - 디지털 방송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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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1:41

터키주요정보화지표


주요 정보화 지표


[터키 주요 정보화 지표]

구   분

단위 : 천 명

보급률(%)

비 고

유선전화 가입자

20,110

27.3

2006년 12월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

52,548

70.9

2006년 12월 기준

인터넷 사용자

14,000

19.0

2006년 12월 기준

브로드밴드 가입자

2,950

3.9

2006년 12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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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1:35

터키정보통신산업동향


 
 


4

 

정보통신 산업 동향


□ 시장 개요


 o 2007년 터키 통신시장은 그동안 미뤄져 있던 3G사업자 확대실시 위한 선정 작업 착수


 o 터키 정부의 바람과 달리, 터키의 통신업체 Vodafone사과 Avea사가 정부의 3G 사업자 확대실시를 위한 선정 작업에 불참. 이에 따라 정부는 신규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함


 o 결국 현재 기득권을 보유하고 있는 Turkcell사가 낙찰가 4억4,000만달러(USD)로 가장 큰 3G 주파수 대역을 할당 받음


 o Vodafone사와 Avea사는 터키 정부가 실시하고자 했던, 3G 사업자 선정 작업에 동참하지 않음으로써, 터키 정부는 당초 기대했던 20억 달러(USD) 상당의 수익금을 충당하지 못함


 o 예상 밖의 결과로 인해, 국영 통신규제 위원회와 터키 국회는 이번 3G 사업자 확대 선정에 대한 결과를 ‘사업자간 공정경쟁 기반 마련의 준비 부족’이라는 이유로 취소를 결정


 o 3G 사업자 확대 선정과 관련하여(번호 이동성 제도의 미 실시와 같은 해당 기업의 불만사항이 해소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터키의 이동 통신 시장은 빠르게 성장


  - Turkcell사와 Avea사 모두, 2007년 1/4분기 이후에 16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 것으로 집계


 o 산업 전문가들은 2007년에서 2011년 사이, 터키 3G시장 가입자 규모를 2,500만 명으로 추산


 o 터키정부가 실시하고자 했던 3G사업자 확대선정실시 결과가 다소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전문가들은 터키 3G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o 정부여당인 AKP당이 총선에서 승리해 재집권함으로써, 그동안 지속적으로 터키의 경제개혁을 공언해 온 AKP당이 3G 사업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각 업체들에게 번호이동성 제도를 포함한 3G사업 확대실시에 확신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


□ 유선통신


 o 2005년 말, 터키의 유선통신 회선 수는 1,950만 회선을 넘어섰으며, 2006년 한 해 동안 3% 증가한 2,010만 회선을 기록함 (보급률 27.3%)


 o 전문가들은 터키 유선통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초고속 통신망 시장의 성장과 업체들 간 가입자 유치 경쟁을 들고 있음


 o 영국의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Turk Telecom사의 전체 유선통신 가입자 수가 2006년 한 해 동안 다소 감소세를 보였으며, Turk Telecom사는 이를 만회하기 위해 통신요금 인하 결정


 o 이 가운데 국제전화 부문에서 가장 큰 폭의 요금 인하 단행. Turk Telecom사는 이러한 조치로 일반가정 및 기업에서 자사의 통화량을 증가시킨 것으로 평가


[ 터키 유선통신 회선 보급 현황 및 전망 ]

                                           (단위 : 천회선)

 

2004

2005

2006e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회선 수

19,125

19,540

20,110

20,670

20,980

21,300

21,400

21,500

보급률(%)

27.0

26.9

27.3

27.8

27.9

27.9

28.0

28.3

           (자료 : BMI / 2007년 3/4분기)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유선통신 보급률 현황]

국가

 유선통신 보급률(%)

(2006년 기준)

2006년 

지역 내 순위

이스라엘 

42.4

1

이    란

31.5

2

UAE 

27.5

3

터   키

27.3

4

바레인

24.7

5

쿠웨이트

21.0

6

사우디아라비아

17.4

7

오  만

9.4

8

지역평균

25.2

 

                 (자료: BMI 2007년 3/4분기)



□ 이동통신


 o 터키 이동통신 시장은 2006년 4/4분기에만 2백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함으로써, 2006년말 터키 동통신 가입자 수는 5,250만 명에 이르러 70.9%의 보급률을 기록


[터키 이동통신 가입자 현황 및 전망]

 

2004

2005

2006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가입자 수

(단위 : 천 명)

35,300

45,700

52,548

62,103

69,552

75,812

81,877

88,105

보급률 

(%)

48.5

63.4

70.9

82.6

91.4

98.3

104.8

111.5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o 2007년 1/4분기에 신규가입자수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나, 2/4분기에 다시 반등세로 전환


 o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2007년 2/4분기에 310만 명의 가입자가 신규 등록한 것으로 집계


 o 한편, Turkcell은 2007년 2/4분기 동안 160만 명의 신규가입자를 유치한 것으로 조사

 o 업계 2위인 Vodafone사도 분기별 신규가입자 수가 2007년 1/4분기에 115만 2,000명에서, 2/4분기에 102만 5,000명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전체적인 영업실적은 상승한 것으로 발표


[터키 무선통신시장 신규가입자 수(2007년 2/4분기)]

  사업자

신규 가입자 수

(단위 : 천 명)

시장 점유율(%)

 Turkcell

 1,600

 51.2

 Vodafone

 1,025

 32.8

 Avea

 500e

 16.0

 Total

 3,125

 100

e = estimate : Source BMI research(자료: BMI 리서치)

           


 o Telsim사 업게 2위의 거대 통신그룹 Vodafone에 합병 된 후, 새로운 요금체계와 서비스 가능해짐에 따라, 2006년 1/4분기~3/4분기까지 신규가입자 규모의 지속적 하락세에서 벗어나 2006년 4/4분기~2007년 2/4분기까지 높은 성장세 기록


[분기별 신규 가입자 수]

    

 o 현지 언론에 따르면, 터키 이동통신 업계 3위인 Avea사의 2007년 1/4분기 가입자 규모가 830만 명에 달하며, 시장점유율은 2007년 2/4분기 기준으로 15%를 상회하는 가입자 880여 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


[터키 무선통신 시장 가입자 수(2007년 2/4분기 기준)]

사업자 

가입자 수

(단위 : 백 만)

시장점유율(%)

Turkcell

33.8

58.8

Vodafone

14.9

25.9

Avea

8.8

15.3

Total 

57.5

100


 o 2007년 2/4분기에, Turkcell사는 선불제와 후불제를 합한 ARPU(가입자 1인당 회사가 얻는 수익)를 14.1 달러로 발표


 o Turkcell은 이와 같이 자사의 ARPU가 증가한 원인으로 가입자들의 통화에 대한 분당 사용량이 증가했으며, 통신요금이 전에 비해 14%가량 상승했고, 회사의 수수료율 인하 그리고 사용자들이 기존 음성통화 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이라고 밝힘


[분기 ARPU 증감률]

    

 o 2006년 터키 이동통신 신규 가입자 규모는 684만8,000명에 달해, 전년대비 14.98%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하지만 2005년 29.46%, 2004년 21.51%성장률과 비교하면 성장률이 둔화세를 나타내고 있음


 o 전문가들은 2007년도 터키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세가 이미 예상치를 앞서고 있다고 평가함. Vodafone사는 2006년 12월부터 2007년 상반기까지 220만 명의 신규가입자를 유치했으며, 업계 1위 Turkcell사도 2007년 2/4분기에 16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


 o 업계 3위의 Avea사도 2007년 상반기에 약 80만 명이 신규가입 함으로서, 터키 이동통신 시장은 2007년 6월 말까지 총 가입자 규모가 5,750만 명에 달함


 o 하지만 2008년부터 향후 10년간은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됨


 o 향후 10년 동안 터키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함


  - 터키 이동통신 시장이 포화상태에 근접

  - 이동통시사업자들이 이동통신 보다는 차세대 통신서비스에 주력

  - 기존 선불 요금제 고객들의 후불제 이행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이동통신 보급률 현황]

국가

2006년 기준

이동통신 보급률(%)

2006년 지역 내 순위

(2006년 순위)

이스라엘 

117.3

1

UAE

114.5

2

바레인

105.4

3

쿠웨이트

97.3

4

사우디아라비아

81.9

5

터    키

70.9

6

오    만

70.1

7

이    란

19.9

8

지역평균

84.4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 3G


 o 전문가들은 지난 9월 실시된 3G 사업자 확대선정 실시와 관련해, 후발업체들이 원하는 “번호 이동성 제도”의 미 실시로 인한 3G 사업자 선정에 대한 업체들의 등록 포기 사태를 두고 터키 3G 시장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우려 제기

 

 o Vodafone社, Avea社등과 같이 “번호 이동성 제도”의 도입을 원하고 있는 업체들은, “번호 이동성 제도”가 터키 3G시장의 공정 경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정부가 번호 이동성 제도 도입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함으로, 9월 실시된 입찰에 불참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힘



[터키 3G폰 가입자 수, 보급 현황/전망]

 

2004

2005

2006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3G 가입자 수

(단위: 천 명)

0.0

0

0

0

500

1,150

1,950

2,850

모바일 시장에서

3G 비중(%)

0.0

0.0

0

0

0.9

1.9

3.2

4.6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 인터넷


 o 저조한 PC 보급률이 장애물로 작용하여 터키 일반 가정의 인터넷 보급률은 2006년 말 기준 19% 수준으로 여전히 낮은 상황


 o 하지만 2007년 중반부터 동부문의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2007년 말 까지는 22.8%의 보급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o 한편, 터키 가정에서 PC보급률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까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


[터키 인터넷 활용 현황 및 전망]

                                  (단위: 천명, %)

 

2004

2005

2006e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인터넷 

이용자 수

10,220

11,200

14,000

17,000

19,000

21,000

23,000

25,000

인터넷

보급률

14.1

15.4

19.0

22.8

25.2

27.5

29.8

32.5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

750

1,150

2,950

5,900

7,600

9,300

10,100

10,800

브로드밴드 

보급률 

1.20

1.60

3.9

7.8

9.9

12.1

12.8

13.2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o 한편, 유선통신사업자 Turk Telekom사는 ADSL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2007년 4월부터 ADSL 패키지 가격을 상당 수준 인하


 o 同社는 최근 ADSL 증가추세를 감안할 때 올해 2007년 말 까지 ADSL 가입자 수를 500만 명으로 늘릴 계획. 그러나 경쟁업체들의 도전을 감안할 때 Turk Telekom사의 목표 달성은 낙관할 수 없는 상황


 o 더욱이 터키 통신위원회는 Turk Telekom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동종 업종의 타 업체들을 육성하려고 노력중인 것으로 전함


 o 전문가들은 현재로서는 터키의 인터넷 보급률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보급률을 지금보다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가정용 PC의 확대보급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지적


 o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터키 인터넷 시장에 대해 낙관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2011년 말 까지는, 터키의 초고속 통신망 보급률이 10%에 이를 것으로 전망


 o 2006년 말 기준으로, 터키의 인터넷 사용자 수(인터넷 까페, 학교, 그리고 직장에서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여)는 대략 1,400만 명으로 터키 전체인구의 약 19%를 차지했으며, 또한 터키에는 약 65개의 인터넷 제공업체들이 있는데, 이 65개 업체들 가운데 Turkcell사의 자회사인 Superonline사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음


 o Turk Telekom사는 터키 소비자들에게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초고속 통신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6년에 고속 통신망 서비스 가입자 수가 290만 명에 달했다고 밝혔으나, 290만 명이라는 수치는 중동지역에서 초고속 통신망이 발달한 국가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이며,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보유한 초고속 통신망 보급비율에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


□ 브로드밴드


 o 터키 초고속 통신망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일례로, Turk Telekom사는 ADSL가입자 규모가 2006년 6월 210만 명에서, 같은 해 말에는 290만 명으로 증가했다고 발표

 

 o 2007년 4월, Turk Telekom사는 기존 고객에 대한 자사의 초고속 통신망 서비스 요금을 인하했으며, 신규고객에 대해서는 자사의 초고속 통신망 보급률 확보 차원에서 접속료를 51%까지 인하


 o 2007년 한 해 동안, Turk Telekom사는 자사의 ADSL 부문 매출이 4억~5억 리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요금인하 행사를 당분간 지속 할 것으로 계획. 2007년 말 까지, Turk Telekom사는 ADSL 가입자 규모가 5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초고속 통신망 보급률 현황]

국가

2006년 기준

브로드밴드 보급률(%)

2006년 

지역 내 순위

이스라엘 

18.3

1

바레인 

11.4

2

UAE

5.6

3

터  키

3.9

4

쿠웨이트

1.9

5

이  란

0.8

6

오  만

0.5

=7

사우디아라비아

0.5

=7

지역평균

5.3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 주요 사업자


[ 터키 통신 분야 주요 사업자 현황 ]

사업자

소유형태

사업영역 

Turk Telecom

Saudi Oger-led consortium (55%),

Government (45%)

유선전화(국내, 장거리, 국제),

데이터, 인터넷

Vodafone Turkey

Vodafone Group (100%)

이동통신 

Turkcell Iletisim

Hizmetleri

Cukurova Group (27.06%),

TeliaSonera (37.09%),

Alfa Group (13.22%),

M.V.Group Companies (6.07%),

free float (16.55%)

이동통신

Avea

Türk Telekom (80%),

Isbank Group (20%)

이동통신

Source: BMI Research.



6

 

IT 시장규모


 o 터키의 2006년 총 IT시장 규모는 41억3,9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2011년경에는 IT 총 시장규모가 83억6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o 하드웨어 시장규모는 2006년 30억8,400만 달러 규모로, 2011년에는 65억42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o 2006년 패키지 소프트웨어 분야 및 IT서비스 시장분야 규모는 각각 4억4,400만 달러와 6억1,100만 달러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 2011년에는 각각 7억3,800만 달러, 10억8,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o PC보급률에 있어서도 2006년에 7만2,000 대에 불과하던 것이 그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에는 보유 대수가 14만4,000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터키 IT 시장 규모 전망(spending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구 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PC 보급률

7.2

8.6

10.2

11.9

13.4

14.4

패키지

소프트웨어

444

494

549

609

672

738

IT hardware

3,084

3,603

4,491

5,189

5934

6,542

IT 서비스

611

684

768

865

958

1,088

합계

4,139

4,781

5,807

6,663

7,563

8,368

(자료 : Pyramid Research, IDC, EIU 2007년 3/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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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1:35

터키정보통신산업동향


 
 


4

 

정보통신 산업 동향


□ 시장 개요


 o 2007년 터키 통신시장은 그동안 미뤄져 있던 3G사업자 확대실시 위한 선정 작업 착수


 o 터키 정부의 바람과 달리, 터키의 통신업체 Vodafone사과 Avea사가 정부의 3G 사업자 확대실시를 위한 선정 작업에 불참. 이에 따라 정부는 신규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함


 o 결국 현재 기득권을 보유하고 있는 Turkcell사가 낙찰가 4억4,000만달러(USD)로 가장 큰 3G 주파수 대역을 할당 받음


 o Vodafone사와 Avea사는 터키 정부가 실시하고자 했던, 3G 사업자 선정 작업에 동참하지 않음으로써, 터키 정부는 당초 기대했던 20억 달러(USD) 상당의 수익금을 충당하지 못함


 o 예상 밖의 결과로 인해, 국영 통신규제 위원회와 터키 국회는 이번 3G 사업자 확대 선정에 대한 결과를 ‘사업자간 공정경쟁 기반 마련의 준비 부족’이라는 이유로 취소를 결정


 o 3G 사업자 확대 선정과 관련하여(번호 이동성 제도의 미 실시와 같은 해당 기업의 불만사항이 해소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터키의 이동 통신 시장은 빠르게 성장


  - Turkcell사와 Avea사 모두, 2007년 1/4분기 이후에 16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 것으로 집계


 o 산업 전문가들은 2007년에서 2011년 사이, 터키 3G시장 가입자 규모를 2,500만 명으로 추산


 o 터키정부가 실시하고자 했던 3G사업자 확대선정실시 결과가 다소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전문가들은 터키 3G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o 정부여당인 AKP당이 총선에서 승리해 재집권함으로써, 그동안 지속적으로 터키의 경제개혁을 공언해 온 AKP당이 3G 사업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각 업체들에게 번호이동성 제도를 포함한 3G사업 확대실시에 확신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


□ 유선통신


 o 2005년 말, 터키의 유선통신 회선 수는 1,950만 회선을 넘어섰으며, 2006년 한 해 동안 3% 증가한 2,010만 회선을 기록함 (보급률 27.3%)


 o 전문가들은 터키 유선통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초고속 통신망 시장의 성장과 업체들 간 가입자 유치 경쟁을 들고 있음


 o 영국의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Turk Telecom사의 전체 유선통신 가입자 수가 2006년 한 해 동안 다소 감소세를 보였으며, Turk Telecom사는 이를 만회하기 위해 통신요금 인하 결정


 o 이 가운데 국제전화 부문에서 가장 큰 폭의 요금 인하 단행. Turk Telecom사는 이러한 조치로 일반가정 및 기업에서 자사의 통화량을 증가시킨 것으로 평가


[ 터키 유선통신 회선 보급 현황 및 전망 ]

                                           (단위 : 천회선)

 

2004

2005

2006e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회선 수

19,125

19,540

20,110

20,670

20,980

21,300

21,400

21,500

보급률(%)

27.0

26.9

27.3

27.8

27.9

27.9

28.0

28.3

           (자료 : BMI / 2007년 3/4분기)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유선통신 보급률 현황]

국가

 유선통신 보급률(%)

(2006년 기준)

2006년 

지역 내 순위

이스라엘 

42.4

1

이    란

31.5

2

UAE 

27.5

3

터   키

27.3

4

바레인

24.7

5

쿠웨이트

21.0

6

사우디아라비아

17.4

7

오  만

9.4

8

지역평균

25.2

 

                 (자료: BMI 2007년 3/4분기)



□ 이동통신


 o 터키 이동통신 시장은 2006년 4/4분기에만 2백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함으로써, 2006년말 터키 동통신 가입자 수는 5,250만 명에 이르러 70.9%의 보급률을 기록


[터키 이동통신 가입자 현황 및 전망]

 

2004

2005

2006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가입자 수

(단위 : 천 명)

35,300

45,700

52,548

62,103

69,552

75,812

81,877

88,105

보급률 

(%)

48.5

63.4

70.9

82.6

91.4

98.3

104.8

111.5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o 2007년 1/4분기에 신규가입자수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나, 2/4분기에 다시 반등세로 전환


 o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2007년 2/4분기에 310만 명의 가입자가 신규 등록한 것으로 집계


 o 한편, Turkcell은 2007년 2/4분기 동안 160만 명의 신규가입자를 유치한 것으로 조사

 o 업계 2위인 Vodafone사도 분기별 신규가입자 수가 2007년 1/4분기에 115만 2,000명에서, 2/4분기에 102만 5,000명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전체적인 영업실적은 상승한 것으로 발표


[터키 무선통신시장 신규가입자 수(2007년 2/4분기)]

  사업자

신규 가입자 수

(단위 : 천 명)

시장 점유율(%)

 Turkcell

 1,600

 51.2

 Vodafone

 1,025

 32.8

 Avea

 500e

 16.0

 Total

 3,125

 100

e = estimate : Source BMI research(자료: BMI 리서치)

           


 o Telsim사 업게 2위의 거대 통신그룹 Vodafone에 합병 된 후, 새로운 요금체계와 서비스 가능해짐에 따라, 2006년 1/4분기~3/4분기까지 신규가입자 규모의 지속적 하락세에서 벗어나 2006년 4/4분기~2007년 2/4분기까지 높은 성장세 기록


[분기별 신규 가입자 수]

    

 o 현지 언론에 따르면, 터키 이동통신 업계 3위인 Avea사의 2007년 1/4분기 가입자 규모가 830만 명에 달하며, 시장점유율은 2007년 2/4분기 기준으로 15%를 상회하는 가입자 880여 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


[터키 무선통신 시장 가입자 수(2007년 2/4분기 기준)]

사업자 

가입자 수

(단위 : 백 만)

시장점유율(%)

Turkcell

33.8

58.8

Vodafone

14.9

25.9

Avea

8.8

15.3

Total 

57.5

100


 o 2007년 2/4분기에, Turkcell사는 선불제와 후불제를 합한 ARPU(가입자 1인당 회사가 얻는 수익)를 14.1 달러로 발표


 o Turkcell은 이와 같이 자사의 ARPU가 증가한 원인으로 가입자들의 통화에 대한 분당 사용량이 증가했으며, 통신요금이 전에 비해 14%가량 상승했고, 회사의 수수료율 인하 그리고 사용자들이 기존 음성통화 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이라고 밝힘


[분기 ARPU 증감률]

    

 o 2006년 터키 이동통신 신규 가입자 규모는 684만8,000명에 달해, 전년대비 14.98%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하지만 2005년 29.46%, 2004년 21.51%성장률과 비교하면 성장률이 둔화세를 나타내고 있음


 o 전문가들은 2007년도 터키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세가 이미 예상치를 앞서고 있다고 평가함. Vodafone사는 2006년 12월부터 2007년 상반기까지 220만 명의 신규가입자를 유치했으며, 업계 1위 Turkcell사도 2007년 2/4분기에 16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


 o 업계 3위의 Avea사도 2007년 상반기에 약 80만 명이 신규가입 함으로서, 터키 이동통신 시장은 2007년 6월 말까지 총 가입자 규모가 5,750만 명에 달함


 o 하지만 2008년부터 향후 10년간은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됨


 o 향후 10년 동안 터키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함


  - 터키 이동통신 시장이 포화상태에 근접

  - 이동통시사업자들이 이동통신 보다는 차세대 통신서비스에 주력

  - 기존 선불 요금제 고객들의 후불제 이행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이동통신 보급률 현황]

국가

2006년 기준

이동통신 보급률(%)

2006년 지역 내 순위

(2006년 순위)

이스라엘 

117.3

1

UAE

114.5

2

바레인

105.4

3

쿠웨이트

97.3

4

사우디아라비아

81.9

5

터    키

70.9

6

오    만

70.1

7

이    란

19.9

8

지역평균

84.4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 3G


 o 전문가들은 지난 9월 실시된 3G 사업자 확대선정 실시와 관련해, 후발업체들이 원하는 “번호 이동성 제도”의 미 실시로 인한 3G 사업자 선정에 대한 업체들의 등록 포기 사태를 두고 터키 3G 시장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우려 제기

 

 o Vodafone社, Avea社등과 같이 “번호 이동성 제도”의 도입을 원하고 있는 업체들은, “번호 이동성 제도”가 터키 3G시장의 공정 경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정부가 번호 이동성 제도 도입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함으로, 9월 실시된 입찰에 불참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힘



[터키 3G폰 가입자 수, 보급 현황/전망]

 

2004

2005

2006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3G 가입자 수

(단위: 천 명)

0.0

0

0

0

500

1,150

1,950

2,850

모바일 시장에서

3G 비중(%)

0.0

0.0

0

0

0.9

1.9

3.2

4.6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 인터넷


 o 저조한 PC 보급률이 장애물로 작용하여 터키 일반 가정의 인터넷 보급률은 2006년 말 기준 19% 수준으로 여전히 낮은 상황


 o 하지만 2007년 중반부터 동부문의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2007년 말 까지는 22.8%의 보급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o 한편, 터키 가정에서 PC보급률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까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


[터키 인터넷 활용 현황 및 전망]

                                  (단위: 천명, %)

 

2004

2005

2006e

2007f

2008f

2009f

2010f

2011f

인터넷 

이용자 수

10,220

11,200

14,000

17,000

19,000

21,000

23,000

25,000

인터넷

보급률

14.1

15.4

19.0

22.8

25.2

27.5

29.8

32.5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

750

1,150

2,950

5,900

7,600

9,300

10,100

10,800

브로드밴드 

보급률 

1.20

1.60

3.9

7.8

9.9

12.1

12.8

13.2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o 한편, 유선통신사업자 Turk Telekom사는 ADSL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2007년 4월부터 ADSL 패키지 가격을 상당 수준 인하


 o 同社는 최근 ADSL 증가추세를 감안할 때 올해 2007년 말 까지 ADSL 가입자 수를 500만 명으로 늘릴 계획. 그러나 경쟁업체들의 도전을 감안할 때 Turk Telekom사의 목표 달성은 낙관할 수 없는 상황


 o 더욱이 터키 통신위원회는 Turk Telekom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동종 업종의 타 업체들을 육성하려고 노력중인 것으로 전함


 o 전문가들은 현재로서는 터키의 인터넷 보급률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보급률을 지금보다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가정용 PC의 확대보급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지적


 o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터키 인터넷 시장에 대해 낙관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2011년 말 까지는, 터키의 초고속 통신망 보급률이 10%에 이를 것으로 전망


 o 2006년 말 기준으로, 터키의 인터넷 사용자 수(인터넷 까페, 학교, 그리고 직장에서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여)는 대략 1,400만 명으로 터키 전체인구의 약 19%를 차지했으며, 또한 터키에는 약 65개의 인터넷 제공업체들이 있는데, 이 65개 업체들 가운데 Turkcell사의 자회사인 Superonline사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음


 o Turk Telekom사는 터키 소비자들에게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초고속 통신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6년에 고속 통신망 서비스 가입자 수가 290만 명에 달했다고 밝혔으나, 290만 명이라는 수치는 중동지역에서 초고속 통신망이 발달한 국가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이며,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보유한 초고속 통신망 보급비율에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


□ 브로드밴드


 o 터키 초고속 통신망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일례로, Turk Telekom사는 ADSL가입자 규모가 2006년 6월 210만 명에서, 같은 해 말에는 290만 명으로 증가했다고 발표

 

 o 2007년 4월, Turk Telekom사는 기존 고객에 대한 자사의 초고속 통신망 서비스 요금을 인하했으며, 신규고객에 대해서는 자사의 초고속 통신망 보급률 확보 차원에서 접속료를 51%까지 인하


 o 2007년 한 해 동안, Turk Telekom사는 자사의 ADSL 부문 매출이 4억~5억 리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요금인하 행사를 당분간 지속 할 것으로 계획. 2007년 말 까지, Turk Telekom사는 ADSL 가입자 규모가 5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초고속 통신망 보급률 현황]

국가

2006년 기준

브로드밴드 보급률(%)

2006년 

지역 내 순위

이스라엘 

18.3

1

바레인 

11.4

2

UAE

5.6

3

터  키

3.9

4

쿠웨이트

1.9

5

이  란

0.8

6

오  만

0.5

=7

사우디아라비아

0.5

=7

지역평균

5.3

 

               (자료: BMI Research 2007년 3/4분기)


□ 주요 사업자


[ 터키 통신 분야 주요 사업자 현황 ]

사업자

소유형태

사업영역 

Turk Telecom

Saudi Oger-led consortium (55%),

Government (45%)

유선전화(국내, 장거리, 국제),

데이터, 인터넷

Vodafone Turkey

Vodafone Group (100%)

이동통신 

Turkcell Iletisim

Hizmetleri

Cukurova Group (27.06%),

TeliaSonera (37.09%),

Alfa Group (13.22%),

M.V.Group Companies (6.07%),

free float (16.55%)

이동통신

Avea

Türk Telekom (80%),

Isbank Group (20%)

이동통신

Source: BMI Research.



6

 

IT 시장규모


 o 터키의 2006년 총 IT시장 규모는 41억3,9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2011년경에는 IT 총 시장규모가 83억6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o 하드웨어 시장규모는 2006년 30억8,400만 달러 규모로, 2011년에는 65억42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o 2006년 패키지 소프트웨어 분야 및 IT서비스 시장분야 규모는 각각 4억4,400만 달러와 6억1,100만 달러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 2011년에는 각각 7억3,800만 달러, 10억8,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o PC보급률에 있어서도 2006년에 7만2,000 대에 불과하던 것이 그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에는 보유 대수가 14만4,000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터키 IT 시장 규모 전망(spending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구 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PC 보급률

7.2

8.6

10.2

11.9

13.4

14.4

패키지

소프트웨어

444

494

549

609

672

738

IT hardware

3,084

3,603

4,491

5,189

5934

6,542

IT 서비스

611

684

768

865

958

1,088

합계

4,139

4,781

5,807

6,663

7,563

8,368

(자료 : Pyramid Research, IDC, EIU 2007년 3/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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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12 21:19

터키 정보통신 박람회 (CeBIT Bilisim eurasia 2008)

터키 정보통신 박람회 (CeBIT Bilisim eurasia 2008)

 

· 전시개요  :  유럽과 아시아의 거점시장이고, 연 226억불의 고성장시장인 터키에서 개최되는 동 박람회에 관심있는 업체들의 많은 참관 신청 바랍니다.

· 행사기간  :  2008-10-07 ~ 2008-10-12 

· 전시장소  :  Istanbul, Turkey

· 홈페이지  : http://www.cebitbilisim.com/about_show.html

· 전시규모  : 70 개국, 950 여 개업체, 150,000 여 명 참관 예상

· 전시품목  :

▣Computers
Mini-computers/Personal computersPDAs

/Handhelds/MDAs
▣Peripherals and Components
Mice and Keyboards/Monitors/Cases/Coolers/

Sound cards/Graphic cards/
Scanners/Processors/Motherboards/

Memory modules /Robotics
▣System periphery for Robotics,

Programming for Robotics
▣Display Technology
LCD, DLP, Projectors, Large screen projector display.
▣Storage systems & equipment
Internal and external storage,

Blu-Ray & HD-DVD systems and devices
▣Office automation & supplies
Copiers/Mail Handling/

Paper processing & handling/DTP/Pre-print/
Document shredders
▣Printers and Consumables
Printers/Consumalbes & accessories
▣Digital Photography
Cameras/Image processing/Accessories
▣Digital Entertainment
Hi-Fi/Video/DVD/Entertainment systems

and devices/Home cinema/theatre
Audio-Video communications servers/

Games (hardware and software)
Multimedia home platform
▣Home Electronics
Intelligent home/e-home systems/

Home automation
▒Business Processes
▣Enterprise Applications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Supply Chain Management

(SCM)/AUTO ID/RFID Technolog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System management and integration
▣Information Management
Business Intelligence /Document Management Solution

/Digital engineering

/Business Content & Electronic Publishing
▣Security
Security tools and services/

Anti-virus protection systems and services/

Cryptographics, secure communications
▣IT Outsourcing Services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BPO)/

IT Outsourcing (ITO)/Consulting for IT Outsourcing
▒Communications
▣New Media Applications:
IPTV, Mobile Television, VOIP
▣Mobile Communications
Mobile phone systems,

equipments and technologies
▣Telematics and Navigation
Navigation systems and Traffic management
▣Fixed Line
Network equipment suppliersVoice,

data, text and visual communication
▣Networks
Active and passive network compon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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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bercrombie & Fitch 2011.09.20 12: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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